정부가 강원 동해·삼척과 경북 포항을 국내 첫 수소특화단지로 지정해 지원한다.
국무조정실은 1일 서울 세빛섬에서 정부부처와 산·학·연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제7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열어 수소특화단지 지정 및 지원방안과 액화수소 운반선 초격차 선도 전략, 수소도시 2.0 추진전략 등 3개 안건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한덕수 총리는 “수소는 지난해 12월에 열린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 28)에서 역대 최초로 재생에너지 외에 주요 탄소감축 수단으로 인정된 무탄소 에너지원”이라며 “2050년 세계 수소시장 규모는 수조 달러로 전망되는데, 현재 반도체 시장이 6000억 달러 수준인 점을 감안하면 산업적 가치도 매우 크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먼저, 수소클러스터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강원 동해·삼척(액화수소 저장·운송)과 경북 포항(발전용 연료전지)을 국내 최초의 수소특화단지로 지정해 지역별로 특화된 수소기업의 집적을 유도하고 국내 수소산업의 성장을 주도할 핵심 거점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특화단지는 수도권 기업의 특화단지 이전 때 보조금 우대(2% 가산), 산업용지 수의계약 허용, 수요-공급기업 간 공동 R&D, 개발된 제품의 실증 및 시범보급 사업, 인력 양성 등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고, 앞으로 성장 잠재력이 큰 지역을 추가 발굴해 특화단지 지정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정부는 또, 글로벌 수소 운송수요 확대에 대비하고, 우리가 기술우위를 가지고 있는 LNG선에 이어 K-조선산업의 초격차 경쟁력 확보를 위해 부가가치가 높고 파급효과가 큰 대형 액화수소 운반선 기술을 조기에 확보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액화수소 저장 시스템, 수소를 활용한 추진시스템, 관련 핵심 기자재 등 소재·부품·장비의 원천기술을 개발한다.
아울러, 2027년까지 실증 선박을 건조하고 2030년까지 육·해상 운항을 통해 기술과 안전성을 검증한 뒤 2040년까지 스케일업을 통해 대형 운반선 상용화를 추진한다.
선제적으로 관련 법령 및 제도도 구축하고 글로벌 표준 선점까지 전 주기에 걸쳐 민관 협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정부는 아울러, 수소시범도시(2020~2024)를 통해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도시 전반에 다양한 수소 생태계를 구현하기 위한 새로운 수소도시 추진전략을 실행해 나갈 계획이다.
도시 내에 친환경 수소 생산시설을 확대하고 수소연료전지를 산업단지 등 산업·문화센터 등 문화·실버타운 등 복지 등 다양한 건물에 설치하는 한편, 수소트램, 수소트럭 등 수소교통 인프라도 확충해 기존 수소도시를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다.
한덕수 총리는 “정부는 글로벌 수소경제 선도를 위해 청정수소 인증제도를 도입하고 청정수소 발전 입찰시장을 개설했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제도를 기반으로 수소의 생산, 유통, 활용 등 전반적인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정책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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