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레는 봄 산행, 안전에 주의하세요!

- 산행 등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4월, 등산사고에 각별한 주의 필요
- 일교차 심한 시기 등산, 보온에 주의하고 등산로는 체력에 맞게 선택

문영훈 승인 2024.04.05 09:01 의견 0

사고 원인별로는 발을 헛딛거나 미끄러지며 발생하는 실족이 34% (8,292건)로 가장 많고, 길을 잃고 헤매는 조난 28% (6,688건), 신체질환 20%(4,766건) 순이다.

4월의 등산로는 이슬과 서리 등으로 미끄럽고 꽃샘추위로 인한 날씨 변화도 심해 위험하다. 산행 시에는 다음과 같은 안전수칙을 잘 지킨다.

행정안전부 자료제공


산행은 가벼운 몸풀기로 시작하여 자신의 체력에 맞는 등산로를 선택하고, 산행 중이라도 몸에 무리가 오면 즉시 하산하도록 한다. 평소 산행을 하지 않는 초보일수록 하산 시까지 체력관리에 주의한다.

산행 시 고도가 높거나 그늘진 곳, 낙엽 아래로는 아직 채 녹지 않은 얼음과 서리 등으로 미끄러지기 쉬우니 발밑을 조심한다. 특히, 암반 지대나 바위 등이 젖어있으면 미끄러짐에 더욱 주의한다.

요즘처럼 일교차가 큰 시기에는 보온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갑자기 추워지거나 찬 바람이 불 때 덧입을 수 있는 여벌의 옷과 장갑, 귀마개 등 보온용품을 챙겨간다.

또한, 가벼운 마음으로 집 근처의 야산을 등산하더라도 꼭 주변에 행선지를 알리고 출발하도록 한다.

박명균 예방정책국장은 “봄철의 등산길은 일교차가 크고 서리 등으로 미끄러지기 쉬워 위험하니, 안전한 산행을 위해 보온에 유의하고 안전수칙을 사전에 숙지하시기 바란다”라고 하였다.

저작권자 ⓒ 한국안전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