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와 7월 장마에 대비 우리가 준비해야 할 것들

기고 김효범

김효범 승인 2024.07.09 07:56 의견 0

기후변화로 인해 장마의 패턴이 변하고 강수량이 증가하면서 피해가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 이에 대한 대처 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기후변화는 장마 기간의 강수량을 증가시키고, 집중호우의 빈도를 높일 수 있고 이로 인해 여름철 기온이 상승하면서 장마철에도 높은 기온이 유지될 수 있다. 그리고 해수면 상승은 해안 지역의 침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기후 변화로 인해 장마의 양상이 변하면서 이에 대한 대비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우리는 이에 대한 대처 방법으로 첫째 장마철에는 기상 예보를 주기적으로 확인하여 집중호우와 같은 기상 상황에 대비하며 손전등, 응급 키트, 식수, 비상 식량 등 비상물품을 준비해 두어 갑작스러운 정전이나 단수에 대비해야 한다.

그리고 집 주변 배수구를 정비하고, 물에 약한 가전제품이나 귀중품은 높은 곳에 보관한다. 또한 주차 시 침수 위험이 있는 지역을 피하고, 필요시 차량을 고지대로 이동시킨다.

지방 자차단체에서는 장마철을 대비하여 배수 시설을 정비하고, 홍수 방지용 둑이나 댐을 강화하여 침수 피해를 예방해야 한다.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재난 대응 훈련을 실시하여, 비상 상황 시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도시 녹지 확충, 하천 정비 등 환경 보호 활동을 통해 기후변화의 영향을 완화할 수 있도록 환경 개선에 노력해야 한다.

그리고 중앙정부는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종합적인 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시행하는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

.재난 예보, 기상 예보 시스템을 AI 기술을 활용 고도화하여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신속한 대응을 가능하도록 첨단시스템을 도입해야 한다.

기후변화 문제는 전 세계적인 문제이므로, 국제 협력을 통해 공동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 개인, 지역 사회, 정부 차원에서의 종합적인 대응이 중요하다.

장마는 매년 반복되는 자연 현상이지만, 그로 인한 피해는 예측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특히, 기후 변화로 인해 장마의 양상이 변하면서 이에 대한 대비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시민들이 협력하여 장마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와 대응 방안을 통해 장마에 대비하고, 안전한 생활 환경을 조성하는 데 힘써야 할 것이다.

김효범 한국화재폭발조사협회 부회장
(화재조사관, 화재감식평가기사, 미국화재폭발조사관(CFEI), 화재조사전문평가사, 화재감식전문교수(CFII), 화재시뮬레이션 전문교수(FDSI))

저작권자 ⓒ 한국안전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