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시, 집중호우 피해 복구 '총력'

과천시, 집중호우 피해 복구 '총력'

김태현 승인 2022.08.22 17:18 의견 0
X
참고자료


과천시가 지난 8일부터 9일까지 이어진 수도권 전역의 기록적인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 복구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과천은 전국 기준 1시간 최다 강수량 기록(1998년 7월 31일, 145㎖)을 가지고 있는 도시로 지난 8일과 9일 이틀간에는 총 359㎖의 많은 비가 내렸다.

이로 인해 양재천과 관문천 등 6개 하천의 호안 및 제방 등이 유실되고 과천동 뒷골로75 등 2곳에서 산사태가 발생했다.

과천시 새마을회관(문원동 115) 앞 도로 등 5곳에서는 도로 파손 또는 침수가 발생했다.

특히 과천은 한강 상류에 자리 잡고 있고 하류지역보다 하천 폭이 좁아 폭우로 하천의 유량이 급속도로 증가하게 되면 유속이 빨라져 하천 주변 시설물에 대한 피해가 크게 나타난다.

또 사유시설에 대한 피해로는 주택 전파 1건, 주택 침수 67건, 농작물 비닐하우스 침수 35건, 토사유출 등 17건 등이 발생했다.

과천시는 농작물과 도로, 산사태 등으로 인한 피해에 대해 현재 피해액을 집계하고 있으며 주택 침수에 대해서는 주택당 2백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시는 오는 26일까지 각 동주민센터를 통해 폭우 피해에 따른 조사와 접수를 실시한다.

침수 피해 지역에는 지난 9일부터 자원봉사자와 공무원, 군부대 등 총 260여 명의 인력이 투입돼 공공시설물 정비 등 응급복구를 벌이고 있다.

특히 과천시는 시민의 안전한 생활환경을 위해 양재천 등 하천과 도로 복구가 조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관련 절차를 신속하게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수해 복구가 조속히 이루어져서 시민 여러분들께서 일상에 복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면서 "수해 등의 자연재해에도 잘 대비해 더욱 안전한 도시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편집자주 : 이 보도자료는 연합뉴스 기사가 아니며 고객들의 편의를 위해 연합뉴스가 원문 그대로 서비스하는 것입니다. 연합뉴스 편집방향과는 무관함을 주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

출처 : 과천시청 보도자료

저작권자 ⓒ 한국안전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