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화복 속 체감온도 45도 훌쩍…현장 대원을 보호하라!

-?소방청,?현장대원 안전관리 위해‘폭염안전 집중 강화기간’지정?운영

김태현 승인 2022.07.18 09:28 의견 0

- 교대조 편성 확대, 재난현장회복차량 지원, 폭염 대비 물품 현장 비치 등

30도를 웃도는 무더운 날씨 속 20kg 이 넘는 방화복과 안전장비를 착용하고, 뜨거운 화염 앞에 선 소방대원들의 체감온도는 45도를 훌쩍 넘겼다.

소방청(청장 이흥교)은 뜨거운 날씨 속에 현장에서 장시간 활동하는 소방공무원의 안전을 위해 7~8월을 ‘폭염안전 집중 강화기간’으로 지정하고 안전관리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소방청 전경


폭염안전 집중 강화기간에는 차량마다 냉온장고(다목적 쿨러)*를 설치하고 대원들의 더위를 식혀줄 이온음료(생수), 물수건, 얼음조끼, 정제염 등 폭염 대비 물품을 비치한다.

* 폭염 대비 물품 보관을 위해 총1,150대를 소방서별 5개 정도씩 BMW 그룹 코리아에서 지원

특히, 대규모 화재현장 등 장시간 현장 활동이 예상되는 경우에는 대원들이 수시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현장 교대조를 편성·운영하고, 재난현장회복차량과 그늘막을 현장에 배치하여 소방대원에게 충분한 휴식과 회복 시간을 지원한다.

소방대원이 휴식할 때에는 반드시 체온 등 생체징후를 측정해 열탈진·열사병 등 온열질환 증상이 있는지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체온을 낮추기 위해 간이 세면대를 활용하여 열기를 씻어낼 수 있도록 대원 건강을 관리한다.

아울러 각종 소방 교육훈련 시, 무더위가 극심할 때에는 야외훈련은 자제하고, 실내 교육으로 대체하거나 훈련 시간을 조정한다.

‘폭염특보’가 발령되면 한 낮에는 필수 활동을 제외한 야외훈련은 중지하도록 ‘무더위 휴식시간제’를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이흥교 소방청장은 “무더위 속에서도 대원들이 안전하게 현장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며“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데에 차질이 없도록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안전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